티스토리 뷰

리플레이션 균열(reflation cracking)

2017.03.06


프랑스대선: Juppe 후보는 금일 Fillon을 대신해서 대선 후보로 나서지 않을 것임을 시사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프랑스 대선은 갈수록 Macron과 LePen의 대결 양상으로 치닫고 있습니다. Fillon 후보는 당선 모멘텀을 상당히 잃었는데, 배경에는 부정부패 스캔들이 있습니다. Fillon의 빈자리를 빠르게 채우고 있는 것은 Macron 후보입니다. Fillon이 갈수록 모멘텀을 잃자 당내 경쟁자였던 Juppe에 대한 관심이 쏟아졌었는데, 오늘 공식적으로 대신하지 않을 것임을 시사하였고, 금융시장의 반응은 위험 자산 및 유로화에 부정적이었습니다. 좀 더 우파에 기운 Juppe후보가 LePen의 표를 가져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기 떄문입니다. 아래 차트는 oddschekcer 기반 계산 확률입니다. Brexit의 경우에도 봤듯이 단순 참고용으로만 보는 것이 좋긴 하지만, 흐름을 파악하기에는 매우 유용합니다.




철광석과 산업용구리: Reflation 매매의 한 축이라고도 볼 수 있는 산업용 광석들의 움직임이 심상치 않습니다. 철광석의 경우 점차 하락 채널을 만들어가는 모습이고, 산업용 구리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철광석의 경우 리커창 총리의 중국 목표 GDP 6.5% 다운플레이가, 구리의 경우 LME재고의 증가가 금일의 하락을 야기하였습니다. 산업용 구리의 경우 50일 이동평균선에 간신히 걸치면서 테크니컬 상으로도 중요한 지점입니다. 반면 철광석의 경우 아직 중기 추세는 상당 부분 살아있습니다.


철광석 선물


산업용구리 선물



원유가격과 에너지섹터지수: 원래 에너지섹터 증시 지수와 원유가격은 매우 타이트하게 움직입니다. 다만 올해 초 들어서 상관관계가 빠르게 하락하고 있습니다. 흰색선은 에너지섹터 지수, 노란색선은 원유투자수익률(GSCI 원유 선물 excess return), 주황색선은 선물 롤오버 비용을 감안하지 않은 최근월물 가격입니다. 괴리의 배경에는 여러가지 설이 있지만, 펀더멘털 상으로는 가장 최근 분기 미국 에너지 기업들의 실적이 전망치만큼 좋지 못 했던 것이 유력해보입니다. 또다른 연유로는 원유 선물의 커브가 꼽히고 있습니다. 올해말을 기점으로 백워데이션에 진입하는데, 2020년 10월의 가격이 현재 스팟 가격보다 아주 소폭 높은 54불입니다. 만약 스팟 가격이 위로 치솟으면 선물 커브도 백워데이션을 벗어날 수 있고, 그렇다면 에너지 종목들 역시 괴리를 축소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미국 국채: 최근 가장 중요한 자산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는 미국 국채 10년물이 금일 간신히 2.50% 하회하는 수준에서 장을 마감하였습니다. 일단 최근의 저항을 이기지 못하는 모습인데, 2.30에서 삼중바닥을 만들었기 때문에, 빠른 시일내에 위던 아래던 방향을 결정 지을 것으로 보입니다. 포지셔닝은 조금 과도합니다. 순투기적 거래자들의 포지션은 거의 2표준편차에 근접하는 수준으로 매도 포지션이 쌓여 있습니다. Bond bull들은 펀더멘털 이외에도 이런 과도한 포지셔닝을 상단 돌파 실패의 근거로 보기도 합니다. 



(여담) 부자들의 최근 4주간 매매: Bank of America Merrill Lynch 4주간 부유층 고객들의 매매는 아래와 같다고 합니다. 하이일드, 뱅크론, 투자등급 채권이 매우 강함에 따라 great rotation은 역시나 아직까지 요원한 것으로 보입니다. 뒤를 이은 것은 금융, 소재 등 reflation 관련된 매매이고, 가장 매도세가 거셌던 영역은 Muni, 배당주, 그리고 저변동성주입니다. 특히 배당, 저변동성주에서 금융 및 소재등의 reflation 테마로 갈아타는 것이 이번 로테이션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입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