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시장기대치 관리하기(expectation management)

2017.03.03


FED: 오늘 금융 시장에서 가장 주목 받았던 것은 아무래도 옐런 의장의 연설이었을 겁니다. 결과적으로 말하자면 3월 금리 인상에 대해 그린라이트를 켜며 이제 선물 내재 3월 금리 인상 확률은 무려 ~95%에 달하고 있습니다. 이제 3월에 금리 인상이 일어나지 않으려면 꽤나 큰 외부 충격이 있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미국 국채: 하지만 미국 국채 금리는 연설 이후 빠르게 하락하였습니다. 그 이유 역시 연설에서 힌트를 얻을 수 있는데, 향후 금리 인상 스텝이 기계적이지 않을 것임을 시사하였기 때문입니다. 즉 일단 3월에는 일단 매우 높은 확률로 할 거지만, 이후의 행보에 대해서는 나중에 알려줄께 정도의 스탠스였습니다. 5일간 많이 올랐던 것도 있고해서 결과적으로 금리는 하락, 금리 민감주들은 이후 만회 랠리하였습니다. 아래는 Bank of Mitsubishi Tokyo의 이코노미스트 Chris Rupkey의 발언입니다.

"Reading Yellen today we see no sign the Fed is about to raise rates in a consistent manner. That's why the bond market is all but dead. She took the air out of the market's hopes for higher bond yields today, plain and simple. Put a fork in it, the bond market is dead." 



ECB: 한편 바다 건너 ECB에서도 고민거리는 있습니다. 아래 챠트의 주황색선은 ECB의 예금 금리, 흰색선은 유럽 금융 기관의 민간 대출 연간 성장률입니다. 보시다시피 통화정책이 대출 증가로 이어지고 있음을 볼 수 있습니다. 이제 ECB는 갈림길에 서있습니다. 미국을 따라서 금리를 인상하는 수순에 들어갈 것인지, 아니면 좀 더 신용이 창출되도록 남겨놓을지. 다행인 것은 ECB의 경우 정치 리스크도 있고, 인플레 압력도 상대적으로 낮으며, -40bp에서 -25bp로 균형을 맞추는 스탠스만 취하는 것도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다만 긴 호흡에서 봤을 때, 미국에 이어서 유럽까지, 느슨한 통화정책은 이제 서서히 종료되는 시기일지도 모릅니다.




유럽물가: 흰색선은 유로존의 물가지수입니다. ECB의 목표선인 2%에 도달하였습니다. 하지만 신선식품과 에너지를 제외한 Core는 0.9%에 달할 뿐입니다. 최근의 급등이 상당 부분 에너지 가격에 기인하기 때문에 ECB 입장에서 그다지 압박감을 느끼지는 않을 것입니다. 다만 몇몇 매파적인(주로 독일인) 사람들에게 있어서는 목소리를 키울 좋은 재료입니다.




유럽은행주: 오늘은 유럽 은행주의 날이었습니다! 도이치은행이 파티에 초를 치기 전까지는 말이죠. 그래도 다른 은행들은 도이치은행(파란색선)을 빼놓고 계속 파티를 진행했답니다. 도이치은행은 장중 자본 확충 뉴스로 인해서 중간에 파티에서 빠져나와야 했습니다. 파티에 선봉장은 소시에테 제네랄(주황색선)이었고, 오늘 유로 은행 지수(노란색선)는 무려 2.4% 올랐습니다. 반면 유로 증시(STOXX 50)은 0.5%였습니다. 즉 오늘 하루는 은행만 오른 날이었습니다.




미국경제지표: 서비스 PMI(흰색선)와 ISM비제조업지수(주황색선)가 발표되었는데, 둘이 벌어진 것이 심상치 않습니다만, 역사적으로 봤을 때 대수로운 일은 아닙니다. 한편 두 지표 모두 50선을 크게 상회하며 서비스 경기가 좋음을 시사하고 있습니다.




(여담) 미국 셰일원유와 유가: 금일 미국 셰일 원유 시추 유정 수가 발표되었는데, 역시나 소폭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사실 이 숫자는 유가를 14주 가량 후행하는 숫자로 그다지 큰 의미를 부여할 필요는 없습니다. 앞으로도 몇 주간은 계속해서 증가하는 양상을 보일 것으로 전망됩니다. 유가(흰색선), 셰일원유시추유정수(주황색선; 14주 Lag)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