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프랑스 대선 리스크 감소

2017.04.20


프랑스대선: 마크롱의 지지율과 르펜의 지지율이 역전되더니만, 최근 들어서는 좀 더 그 폭을 확대하는 양상입니다. 르펜과 멜랑숑이 결선 투표에 올라가는 시나리오 확률은 좀 더 낮아짐에 따라 시장은 환호하였습니다.



유로화: 프랑스 대선에서 자산 시장에 불리한 이벤트가 발생할 확률이 낮아짐에 따라서 유로화는 장중 크게 오르기도 하였는데, 끝까지 버티지는 못 하였습니다. 미국 재무부 장관의 인터뷰 결과와 프랑스 테러 등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입니다.



엔화: 엔화는 200일 이동 평균 선을 따라서 움직이고 있는데, 이동 평균이 상승하면서 엔화 역시 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주말 동안 프랑스 대선 결과에 따라서 단기 방향을 결정할 것으로 보입니다.



중국철광석선물: 하염없이 하락하던 철광석 선물은 62%되돌림선에서 안정을 찾고 반등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단기적으로 과매도 시그널이 나온 영향도 있는데, 아직 하락 추세 채널을 상단 돌파한 것은 아니라서 좀 더 두고볼 필요가 있습니다. 채널 상단과 50% 되돌림선을 돌파할 수 있을지 여부가 주목됩니다.



미국증시: 프랑스 대선 리스크의 감소와 연말 세금 제도 개혁 추진 뉴스가 어우러지면서 미국 시장은 꽤나 강세를 보였습니다. 그러나 막판에 상승폭을 축소하면서 50일 이동 평균과 하락 추세선을 돌파하지 못 한 것이, 기술지표 상으로는 조금 아쉬운 하루였습니다. 



미국신규실업청구: 미국 신규 실업 청구 수는 조금 오르면서 약 244K 수준으로 나타났습니다. 일단 전체적인 하락 추세에서 크게 벗어나는 흐름은 아니라서 시장의 반응은 무덤덤했습니다.



미국경기선행지수: 미국 경기 선행지수는 지난달 수치가 한 틱 하향 조정되었지만, 이번 달 수치는 두 틱 전망치를 상회하면서 전체적인 그림은 나쁘지 않습니다. 이는 1분기 경제 성장률이 좀 더 양호할 수 있음을 시사하고 있습니다.



필라델피아설문지수: 뉴욕 연준의 설문에 이어서 필라델피아 설문 역시 고점을 찍고 하락하는 모습입니다. 기대가 컸던 만큼 실망도 클 수 있는데, 트럼프 행정부가 약속한 것들을 잘 이행할 수 있을지가 관건입니다.



주요국가별소득세와사회보장기여정도: 최근 한국에서도 대선을 맞아 뜨거운 감자인 소득세 및 주체별 사회보장(고용보험 등)기여정도입니다. 정확히 한국기준으로 어떤 항목들이 OECD기준 사회보장에 들어가는지 모르겠으나, 훌륭하신 OECD 관리들께서 국가별 비교가 가능하도록 적절히 분류하였을 것이라고 믿고 본다면, 한국은 임금대비 소득세 및 사회보장비율이 여타 국가대비 낮은 편에 속합니다.

관련링크:https://data.oecd.org/tax/social-security-contributions.htm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