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트럼프의) 불씨 살리기(blame game)

2017.03.24


트럼프케어 투표 불발: 결국 AHCA, 일명 트럼프케어는 표결에 부치지도 못 한 채 사망하였는데, 시나리오 상으로는 워스트 케이스에 가까웠습니다. 다만 작은 반전은 있었는데, 바로 표결에 부치지 않고, 트럼프와의 통화 이후 법안을 아예 올리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이 뉴스가 퍼진 이후 시장은 오히려 반등하며 나스닥과 러셀2000(소형주) 지수는 조금 오른 채 마감하였고, S&P500 지수도 전일대피 조금 하락한 채 마감하였습니다. 


이게 매우 재미있는 것이, 표결에 부치고 법안이 사망하나, 표결을 하지 않고 법안이 사망하나, 최종 결론은 AHCA법안 사망이라는 것인데, 시장은 표결에 부치지 않고 사망한 것을 더 긍정적으로 판단했다는 것입니다(최소한 금요일 하루는). 이는 행정부와 공화당 사이의 관계가 최악의 상황(서로 너 때문에 망했다고 탓하기)은 피했고, 이로서 향후 법안 통과 기대감 불씨를 소멸시키지 않았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입니다.



이후 투자자 스탠스: 초부정론자-부정론자-긍정론자-초긍정론자에 빗대어 써보자면,


  •   초부정론자: 트럼프-공화당의회의 상징적인 실패. 향후 모든 공약 및 추진 정책의 기본 프레임워크. 즉, 이후 제대로된 공약 이행은 불가능.           

  •   부정론자: 상징적인 실패. 대부분의 공약에 기본적으로 의구심을 깔고 가야 함. 

  •   긍정론자: 타격은 입으나 제한적. 이후 공약 이행에 큰 장애물이 되지는 않음. 공약들을 각각의 개별 사안으로 판단하는 것이 합리적.

  •   초긍정론자: '내가 무릎을 꿇었던 것은 추진력을 얻기 위함이었다'류의 뷰. 전화위복으로 이제 행정부-공화당의 인센티브는 빠른 합의 및 법안 처리에 있다는 관점.



헬스케어ETF: Investable again? 발행 잔고 수가 감소하던 헬스케어 ETF가 모처럼만에 큰 폭으로 반등하였습니다. AHCA법안 통과 실패에 헬스케어 녹아있던 부정적인 관점(약가 인해 압력)도 완화된다고 보는 것일까요? 




내구재관련지표: 지난 금요일 내구재 관련 지표는 80점 정도로 나쁘지 않았습니다. 아래 두 지표는 내구재 주문의 세부 지표인데 모두 전년동기대비 상승세를 잘 유지하고 있음을 볼 수 있습니다.




제조업PMI시리즈: 많은 국가들의 제조업 PMI가 금요일날 일제히 발표되었습니다. 일본과 미국은 소폭 실망스러웠으나, 유로존의 반등폭은 전망치를 훌쩍 뛰어넘었습니다. 유로존의 경기 호조가 점차 나타나고 있는데, ECB의 향후 행보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가 관건입니다.




비트코인과철광석선물: 두 자산의 공통점은? 중국발 매수세가 컸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원래대로라면 별로 상관관계가 없어야할 듯 한 두 자산의 가격 하락이 공교롭게도 최근 궤를 같이하고 있습니다. 중국의 금리 인상, 부동산 규제 강화 등의 정책들이 영향을 미치는 걸까요?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