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원유 엇박자(crude reality)

2017.03.14


중국경제지표: 24시간 가량 지난 지표긴 하지만 꽤나 중요한 지표들이라서 소개합니다. 중국의 1월-2월 합산(춘절 영향으로 합산 발표 합니다) 산업생산과 고정자산투자는 전망치를 모두 상회하며 좋은 흐름을 이어갔습니다. 산업생산의 경우 6.3%로 2016년의 레벨을 뚫었고, 고정자산투자도 큰폭의 반등을 보였습니다. 하지만 소매판매 쪽에서는 약간의 실망감을 안겨주었습니다. 특히 소매판매의 경우 처음으로 10%를 하회한 것이 주목 받았는데, 최근 매년 레벨 다운하는 것을 보면 예견된 결과일지도 모릅니다. 연초마다 전망치를 미스하고 이에 따라 레벨들이 한단계 하향 조정되는 것이 최근 5년간의 패턴입니다.


산업생산(녹색) 고정자산투자(파란색) | 점선은 추정치


소매판매 | 점선은 추정치



미국PPI: 생산자물가는 계속해서 빠르게 상승중입니다. 소비자물가쪽에서의 인플레이션도 멀지 않음을 시사하고 있는데,Final Demand(파란색)과 ex Food and Energy(주황색)의 차이에서 볼 수 있듯이, 최근의 급등 상당 부분은 Food and Energy, 그 중에서도 Energy에 기인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대개 1개월, 길게는 3개월 정도 Lag이 있기 때문에, Ex Food & Energy 쪽에서의 빠른 반등도 점쳐볼 수 있습니다. 어디까지나 Energy의 기저효과가 소멸되고 나서도, 에너지 가격이 잘 유지된다는 전제하에서 말이죠.




Animal Spirits: 케인즈가 처음 사용했던 이 표현은 최근 들어서 더욱 빈번히 등장하는 단어입니다. NFIB 소규모 기업 낙관 지수는 어찌보면 이 Animal Spirits의 가늠자(proxy)일지 모르겠습니다. 트럼프 당선 이후 급등했던 이 지수는, 이후 트럼프 관련 온갖 잡음에도 불구하고 유의미하게 하락하지 않았습니다. 응답자들이 주로 기대하는 세금 감면과 규제 완화는 아직까지 이들에게 유효합니다. 한편 미국의 고용 상당 인원이 소규모 기업으로부터 창출/유지된다는 점에서 이들이 낙관적으로 경기를 바라보는 것은 향후 고용의 방향에 있어서도 중요한 가늠자입니다.



사우디아라비아: 그러나 금일 자산 시장을 뒤흔든 것은 위의 어떠한 경제지표도 아닌, 바로 OPEC의 2월 생산량 결과였습니다. 여기서 사우디아라비아는 1월 대비 비교적 큰폭으로 증산한 것으로 나타나며 유가의 추가하락을 이끌었습니다. 이후 사우디의 해명이 있었지만, 일단 안 그래도 좋지 않았던 투자자들 심리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친 것은 당연합니다. 아람코 IPO도 준비하는 입장에서 사우디의 스텝이 더욱 주목받고 있습니다.



하이일드와 유가: 여기에 더해 유가는 하이일드 역시 나락으로 이끌고 있습니다. 하이일드 채권 발행의 상당 부분이 에너지 관련 기업이라는 측면에서 두 지표가 동행하는 것은 당연한 귀결입니다. 최근 포스트에도 적었지만, 하이일드 채권들의 가격 움직임이 심상치 않은데, 배경에는 유가 급락이 있습니다. 특히 지난 하이일드 채권발 위험 자산 급락을 경험했던 사람들에게는 약간의 경종을 울리고 있습니다.


유가(파란색), HYG ETF(하늘색), JNK ETF()



유가: 유가는 OPEC 2월 생산 결과로 인해 금일도 급락, 장중 47/bbl 선까지 하락하였습니다. 이후 사우디아라비아의 해명에 힘입어 반등하며 48선까지 회복하였고, 장이 끝난 이후에는 API 재고 발표 결과, 원유 재고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나면서 약 40센트 가량 상승, $48 중반까지 올랐습니다. 200일 이평선이 단기적으로 저항이 되는 모습인데, 내일 DOE재고 및 FOMC 결과가 주요 가격 변동 요인이 될 것입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