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폭풍 전 일보 전진(one step forward)

2017.03.13


미국1분기GDP추정치: 애틀란타 연준의 미국 1분기 성장률은 계속해서 하락하는 반면, 뉴욕 연준의 미국 1분기 성장률은 계속해서 상승하고 있습니다. 계절조정이 속된말로 뭐 같기는한데, 과연 두 연준 중 누가 맞힐지 관심사입니다. 두 연준의 차이는 이제 1.8% 포인트로 오차 범위 수준이 아닙니다.




미국채권: 오늘은 특별한 경제 지표 발표가 없었지만, 앞으로 4일동안 정말 많은 이벤트들이 예정되어있습니다. 중앙은행으로는 미국, 일본, 영국이 정기 모임을 가지고, 네덜란드에서는 선거가 있으며, 중간 중간 발표되는 각종 경제지표들은 덤입니다. 여기에 더해 터키, 북한, 영국 브렉싯 등 정치 헤드라인도 풍부할 것으로 보입니다. 사실 상 오늘이 가장 한산한 날인데, 미국채 금리가 슬금슬금 올라오며 전고점을 돌파한 것이 특징입니다. 한산한 날, 재료도 없이, 포지션은 이미 과도한데, 10년물을 기준으로 다시 전고점을 뚫었습니다. 




커머더티: 최근 리플레이션 트레이드에서 약간은 다른 추세를 보이며 걱정을 끼쳤던 커머더티가 금일, 철광석을 필두로 리플레이션 트레이드를 일단 재개하였습니다. 철광석 선물은 전일 최근의 좁았던 하락추세가 50일 이평을 만나 반등하였는데, 금일 채널을 벗어나는 큰 폭의 상승을 보이며 일단 리플레이션 트레이드가 지속됨을 보였습니다. 덕분에 산업용 구리도 100일 이평 직전에서 살아나는 모습입니다. 아웃라이어는 유가입니다. 200일 이평을 오늘도 하회하였는데, 중기 채널은 아직까지 훼손되지는 않았습니다. 다만 55선에서 이중 천장을 보인 듯 한 모습과, 2월달 부터의 지지선을 뚫은 것이 단기적으로는 46.5부근까지 케이스를 만들 수 있어 보입니다. 관건은 일차적으로 화요일날 나올 API 재고, 이차적으로는 수요일날 나올 DOE재고입니다.


철광석선물


산업용 구리


WTI원유선물



미국주식: 채권 금리의 상승으로 XLF/TLT는 금일도 살짝 우상향하는 모양새를 보았습니다. 미국 증시가 최근 모멘텀을 잃고 횡보하는 모습을 보이고는 있으나, 아직까지 완전히 리플레이션 트레이드를 저버린 것은 아닙니다.




(여담)Next Big Short: 블룸버그 아티클입니다. 이쪽은 전문가가 아니라서 아주 정확하지는 않지만, 미국의 대형 Mall을 중심으로 우려가 커지고 있다는 내용입니다. 관심있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미국의 대형 multiline 유통 기업들(Macy's, JCPenny, Sears등)은 온라인 거래의 급증(아마존...)으로 공룡과 같은 운명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대형 Mall들의 Anchor tenant 역할을 하던 브랜드들이 바로 위의 대형 유통업체들인데, 실적 악화로 인한 점포 폐쇄가 대형 Mall들의 수입 감소로, 그리고 그에 따른 부도 우려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BBB-등급의 경우 1달러당 87센트 정도에 거래되고 있는데, 지난 2월 저점과 그리 멀지 않습니다. 여타 채권들 및 위험 자산들이 지난 2월 이후 반등한 폭을 생각하면, 생각보다 이쪽 CMBS 우려는 작지 않아 보입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